애플 서치 애드 (Apple Search Ad)에 대해 20가지 질문으로 알아보기

뜨거웠던 지난 여름, 애플이 국내도 앱스토어 광고 상품을 선보였다. 애플서치 애드는 플랫폼의 차이일 뿐 사실 다른 광고와 특별히 큰 차이가 있다고 볼 순 없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상품의 기본적인 특성은 알아두는 것이 좋겠다. 거두절미하고, 질문 답변 형식으로 애플 검색 광고에 대해 알아 보자.

1.애플 서치 애드는 무엇인가?

애플 앱스토어 광고 상품으로 사용자가 검색한 키워드의 검색 결과 상단에 광고 하는 앱이 노출 되는 광고다. 아이폰이나 아이패드 사용자라면 지금 한번 아무거나 검색해보자. 물론 앱스토어에 등록된 앱만 광고를 할 수 있다.

2.애플이 주장하는 애플 검색 광고의 효과는 무엇인가?

애플의 주장에 따르면 높은 전환율과 저렴한 비용, 타 광고 플랫폼 보다 높은 사용자당 평균 매출을 꼽았다. 다만 아래에 언급하겠지만 당연하게도 카테고리별 경쟁 강도에 따라 퍼포먼스 차이는 분명히 있다.

3.언제부터 시작되었나?

국내 기준으로 애플서치애드 지원 국가 확대를 7월에 발표했고 본격적으로 8월부터 시작되었다. 사실 애플 서치 애드는 이미 2016년 10월 북미 앱스토어를 시작으로 점차 지원 국가를 확대하고 있다.

4.광고 크리에이티브는 어떻게 설정하는가?

앱스토어에 앱 등록시 설정하는 메타 정보를 불러와 광고 크리에이티브로 사용된다. 그렇기 때문에 보통의 광고 처럼 별도의 크리에이티브를 등록하는 방식이 아니다. 메타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크리에이티브 포멧은 총 3가지 유형이다. 이 말은 앱 등록시 설정하는 메타데이터가 중요하다는 것과 동시에 광고 자체를 네이티브 형태로 가져가 사용자의 경험을 최대한 침해하지 않는 취지로 광고가 설계 되었다는 말이다.

5.광고는 어떻게 노출 되는가?

특정 키워드를 검색했을 때, 상단에 노출되지만 사용자가 광고임을 구분할 수 있도록 푸른색 배경과 광고라는 안내가 명확하게 나온다.

6.자사 브랜드 키워드를 경쟁사가 사용하지 못하도록 제한할 수 있나?

이 부분에 대해 신경쓰는 사람이 생각보다 많다. 하지만 현재의 정책상 제한 할 수 없다. 경쟁 앱이 내 브랜드 앱 키워드를 사용할 수도 있으며, 반대로 내가 경쟁 업체의 키워드를 사용할 수도 있다는 말이다.

7.광고비 청구는 어떻게 되나?

여타 해외 광고 플랫폼과 같이 먼저 신용카드를 등록하고, 소진된 비용만큼 결제되는 방식이다. 기본적인 예산 설정은 당연히 가능하다. 인보이스 청구도 가능한데 애플과 협의를 해야 한다.

8.과금 기준은 어떻게 되나?

기본적으로 사용자가 광고를 탭(Tap) 했을때 과금되는 방식이다. CPC와 동일하다고 생각하면 된다. 애플은 이것을 CPT라고 명명했다. CPT는 Cost per Tap 이다.

9.설정 해놓은 CPT 그대로 과금이 되는 방식인가?

실제 과금은 최대 입찰가 보다 낮은 두번째 입찰가를 고려해 산정한다.

10.입찰에 다른 옵션은 없나?

CPA 목표 입찰도 제공한다. 다만 입찰된 CPA는 게런티(보장) 되지 않으며, 부적절한 CPA 설정 시, 미노출 등 이슈가 발생할 수 있다. 적절한 CPA에 대한 인사이트 없이 무턱대고 CPA를 진행하기에는 무리가 있다. 여기서 CPA는 실제 광고를 통해 앱을 다운로드 받은 사용자당 과금 방식을 말한다.

11.광고 운영 방식은 어떻게 되나?

베이직과 어드벤스 두 가지이다. 베이직은 자동화 옵션 이고, 어드벤스는 직접 광고 세팅을 할 수 있다.

12.구체적인 운영 방식의 차이는 무엇인가?

13.키워드 등록 외 다른 타깃팅이 가능한가?

키워드 등록 외에 고객 유형(모든 사용자, 새로운 사용자) 및 기본적인 인구통계정보(성별,연령대)를 선택해 광고 노출 대상 타깃팅이 가능하다. 물론 검색 결과에 타깃팅한 사용자에게 검색광고가 보여지게 된다.

14.키워드 등록에 설정하는 다른 것은 없나?

일치 검색과 확장 검색이 있다. 일치 검색은 말 그대로 등록된 키워드에 정확하게 일치하는 키워드만 노출하는 것이고, 확장 검색은 등록된 키워드 기준으로 자동으로 확장형태의 키워드도 노출이 되는 옵션이다.

15.제외 키워드를 등록할 순 없나?

물론 가능하다. 제외 키워드로 등록된 키워드의 검색결과에 광고는 노출되지 않는다.

16. 몇 개의 키워드가 등록 가능한가?

그룹당 1,000개의 키워드와 2,000개의 제외 키워드 등록이 가능하다.

17.키워드의 대량 업로드가 가능한가?

가능하다. 다른 광고플랫폼의 대량등록 방식과 동일하며, 별도의 탬플릿 파일을 제공하고 있다.

18.평균 비용은 얼마인가?

국내는 오픈 초기 단계로 판단하기 섣부르다. 다만 해외 사례가 있으니 참고하면 좋을듯 하다. 평균적으로 쇼핑카테고리가 가장 비싸다. 이것은 국내에서도 비슷한 흐름이 될 것이다. *2018년 상반기에 북미 마켓 기준으로 결과는 다음과 같다.

평균 CPT : $0.84 ($3.48 ~ $0.12) *쇼핑 앱이 평균적으로 가장 높고, 날씨 앱 가장 낮다.
평균 CPA : $1.76 ($7.30 ~ $0.23) *마찬가지로 쇼핑 앱이 가장 높고, 날씨 앱이 가장 낮다.
평균 TTR : 7.11% (11.7% ~ 3.7%) *비즈니스 앱이 평균 적으로 가장 높고, 의료 앱이 가장 낮다.

  • CPT : Cost per Tap (탭 당 비용이며, 보통의 클릭당 비용과 동일한 개념)
  • TTR : Tap-through Rate (클릭율로 보면 된다)

19. 평균 비용에 대한 인사이트 없이 광고 진행하기가 쉽지 않다.

현재 100달러 무료 크레딧을 제공하고 있으니, 테스트로 진행해 보면 된다.

20. 애플 서치 애드를 하려면 어디로 들어가야 하는가?

https://searchads.apple.com/kr/ 에 가면 관련 정보와 광고를 진행 할수 있다.

카테고리: